WPGTA 세계프로골프지도자협회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골프레슨
중,상급
여성주니어
실전아카데미
클럽피팅
사이버레슨
클럽별레슨
골프휘트니스
골프장정보
 
작성일 : 14-07-02 11:18
[퍼터] 당신과 궁합이 맞는 퍼터가 따로 있다?
 글쓴이 : WPGTA
조회 : 1,702  
이미지
아마추어들은 드라이버를 교체하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프로들은 퍼터를 교체하고 연습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무엇일까? 또 아마추어와 달리 프로들은 왜 퍼터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을까?

이는 골프스코어를 구성하는 72타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퍼터가 어느 클럽보다 제일 사용비중이 높고 스코어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걸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정규코스의 경우 대부분 파 72로 이루어져있다. 파72는 샷이 36타, 퍼팅이 36타로 구성이 되어서 이루어진 스코어다. 샷 안에는 드라이버 14번, 우드 샷 4번, 아이언 샷 18번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나 퍼팅은 36번을 치게 된다. 물론 아이언 샷의 실수로 어프로치의 횟수와 퍼팅은 횟수가 줄어들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스코어를 만드는 샷의 기준은 이렇다.
하지만 많은 아마추어들은 퍼팅을 연습하기 보다는 샷 연습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샷을 연습하는 시간의 절반만 퍼팅연습을 한다면 스코어가 향상 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클럽을 선택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어떤 퍼터를 선택해야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

1. 클럽 헤드의 모양이 마음에 들어야 한다
이미지퍼터의 생김새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퍼팅을 하기 위해 어드레스를 하게 되면 불안감을 조성하여 퍼팅 스트로크에 대한 믿음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2. 키에 맞는 샤프트 길이를 찾아야 한다
퍼터의 타입, 즉 길고 짧은건 중요하지 않지만 어드레스 했을 때 눈의 위치가 볼을 수직으로 내려 볼 수 있는 알맞은 샤프트의 길이를 사용해야 스트로크를 똑바로 움직이기 좋다.

3. 나의 스트로크에 맞는 클럽 헤드의 로프트를 찾거나 피팅을 하여야 한다
이미지
*어드레스때나 임팩트 때 손이 볼보다 앞에 있는 경우 : 로프트가 평균보다 높은 퍼터를 사용해야 볼의 구름이 좋아진다.
*어드레스때나 임팩트 때 손이 볼과 일직선일 경우 : 평균적인 로프트의 퍼터를 사용한다.
*어드레스때나 임팩트 때 손이 볼보다 뒤에 있는 경우 : 로프트가 작은 퍼터를 사용해야 볼의 구름이 좋아진다.

4. 손의 크기에 맞는 그립사이즈를 선택하여야 한다
이미지
손보다 얇은 그립사이즈= 클럽 헤드가 잘 닫힌다. 손보다 굵은 그립사이즈= 클럽 헤드가 잘 열린다.)

5. 스트로크에 맞는 타입의 퍼터를 찾는다
이미지                                     
*페이스 발란스 = 스트로크가 똑바로 움직이는 골퍼에게 좋다.
*토우 발란스 = 스트로크가 약간 열렸다가 닫히는 골퍼에게 좋다.
*미들 토우 발란스 = 스트로크가 아주 약간 열렸다가 닫히는 골퍼에게 좋다.

6. 퍼터의 무게를 선택하여야 한다
*무거운 무게 = 빠른 스트로크 골퍼(거리 조절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무게 = 빠른 그린에 적합하다. (스트로크를 일정하게 하기가 어렵다)

7. 셋업을 했을 때 클럽 헤드의 중심 바닥 면이 지면을 닿고 있어야 한다
이미지
셋업을 했을때 클럽 헤드의 앞이 들리거나 뒤가 들려서는 안 되는데 그 이유는 앞이 들리는 경우 백스윙 인사이드로 들어오기 쉬우며 뒤가 들리는 경우 반대로 아웃사이드로 백스윙이 움직여지기 쉽기 때문이다.

8. Off Set 클럽 & Non Off Set 클럽    
이미지                                    
숏 퍼팅을 자주 왼쪽으로 놓친다면 Non Off set클럽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클럽이 닫히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오른쪽으로 자주 놓친다면Off Set 클럽을 추천한다.

9. 소프트한 재질의 헤드인지 딱딱한 재질의 퍼터 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임팩트가 강한 골퍼는 소프트한 재질의 퍼터를 사용해야 할 것이고 반대의 경우에는 약간 딱딱한 재질의 퍼터를 사용해서 거리감을 일정하게 할 수 있게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10. 볼을 쳤을 때 손에 오는 느낌이 본인에게 만족스러워야 한다
아무리 마음에 드는 퍼터도 볼을 쳤을 때 본인이 싫어하는 느낌이 손에 전달 되게 되면 거리감을 맞추기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위의 내용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볼을 보내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필수 조건들이다. 볼을 똑바로 원하는 곳으로 굴리기 위해서 얼마나 심사 숙고해서 퍼팅 선택해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알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